대학원이 궁금한 학부생들에게

이제 학부 2학년 (또는 3학년)인데 전공과 진로를 못정하겠습니다. 하드웨어를 해야 하나요 소프트웨어를 해야 하나요?

» 학부 과정에서는 넓게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할 수 있는 한 많은 강의를 듣고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 보세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압박에서도 벗어나세요. 멋진 선물 포장을 위해서 가위를 써야 하나요? 칼을 써야 하나요? 이 질문이 얼마나 의미 있는 질문인 것 같나요?

선물의 크기와 모양을 관찰하고, 어떤 포장지를 고를지 장식은 어떻게 할지 계획도 세워보고 받는 사람의 나이나 취향도 고려해야겠지요. 지금 종이를 자르기 위해 가위를 쓸지 칼로 쓸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은 복합적입니다. 무엇을 설계할지? 멀티미디어나 통신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고 타겟 사용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졌으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무엇으로 구현할지 결정도 내려야 되겠지요. 많은 경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가 동원되어야 최적의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진로를 일찍 정해야 한다, 전문성을 빨리 갖춰야 한다는 생각으로 괜히 마음 흔들리지 마세요. 여러가지 분야에 오픈된 자세를 가지고 좀 더 시도하고 경험해보세요. 혹시 더 마음이 끌리는 분야가 있나요? 아주 좋습니다!  한 걸음만 더 다가가면 나와 다른 사람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을거예요.  그러나 졸업 후 또는 평생 그 일을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지금은 기본기를 다질 때입니다. 전문성은 그 다음이예요.

›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공부하면 원하는 곳에 취직할 수 있다는 보장이 있나요? R&D를 할 수 있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왜 대학원에 진학해야 하지요?

» 잘 모르겠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앞에 두 질문에 대한 답일거예요. 저도 잘 모르지요. 세상에 100% 보장이 되는 거래는 흔치 않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사과정 2년 정도는 꼭 경험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학사과정 열심히 이수했으면 취직이야 할 수 있겠지요. 저는 취직 이후 여러분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해 보라고 말하고 싶어요. 많은 IT분야 학생들이 취직을 한 후 출발~ 소리와 함께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합니다. 그 때 여러분이 좀 더 자신감 있게 남들보다 힘차고 효과적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달려나가게 하고 싶은 것입니다. 취직 후 처음 몇 해 동안 여러분의 성과가 꽤 긴 기간동안 영향을 끼칠 것이고 그 때 앞쪽 그룹에 설 수 있으면 앞으로 기회의 종류는 훨씬 다양해집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꽤 달라질 수 있어요.

2년 더 공부한다고 뭐가 달라진다 말입니까?

석사 과정을 학사 과정의 연장선처럼 생각하면 안됩니다. 더 어려운 수업을 듣고 더 많은 지식을 쌓는 시간이 아닙니다. 저는 공부라기보다 ‘훈련’이나 ‘연습’ 이라는 말을 쓰고 싶네요.

가장 큰 차이는 답을 알 수 없는 문제를 푸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초등학교 때부터 해온 공부의 목적이기도 해요. 답을 알 수 없는 문제를 풀려고 선생님이.. 교수님이.. 정답이 있는 문제를 주면서 지식을 쌓아온 것이지요. 그런데 정말 답이 없는 문제를 풀어보면 지식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교과서도 없는데 어디서 힌트가 되는 지식을 얻을 수 있을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 사람에게 어떻게 잘 보여야.. 또는 잘 질문을 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지? 이 문제를 풀려면 어떤 성능의 장비들이 필요한지? 누구에게 잘 말해야 그 장비를 살 수 있을지? 해결의 실마리를 잡았는데 이 답이 얼만큼 신뢰할 수 있는 건지 확신은 어떻게 하는지? 꽤 잘 풀었다고 생각하는데 내가 풀었다는 사실은 어떻게 큰 소리로 알려야 하는지!

요런 걸 연습하는 것입니다.

대학원생이 이렇게 바쁘게 훈련하는 동안 교수님은 뭘 하냐고요?  교수님이 답을 알고 있는 것도 아닌 것 같은데..

녜. 교수님도 대부분의 경우 답을 모릅니다. 하지만 좌절과 기쁨이 반복되는 문제 해결 여정의 경험이 많지요. 그래서 학생 여러분의 옆에서 함께 등반하는 ‘셀파’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잘 모르겠지만 확률은 2배 이상.

그러나 여러분, 멀리 보세요. 인생은 확률 게임이 아닙니다.

우리 랩은 꿈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들을 일상 생활에서 실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8, 12K의 UHD 비디오를 플레이할 수 있게 합니다.

거닐 수 있는 가상현실(VR)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미래 메모리와 병렬 컴퓨팅 구조를 사용하여 실현해 냅니다.

함께 연구하고 발전하고 싶은 연구생들은 이채은 교수에게 연락해주세요.

chae.rhee@inha.ac.kr

인하대학교 하이테크 518호